[개팔자 상팔자]
도라지 뿌리는 절대로 산삼이 되지 못한다. 이는 의심할 여지가 없었지만 이제는 도라지가 산삼이 될 수도 있는 세상이 되었다.
개천에서 용(龍)이 나오는 세상이 아니라고 하지만, ‘개(犬)’라는 동물은 지금이야말로 ‘개천에서 용 나는 세상’을 누리고 있다.
사람이 키우는 개는 분명 네발짐승인데, 사람이 받들어주는 대접을 받으니 이놈은 용이 된게 분명하다. 걷기 싫다는 시늉을 하면 달랑 안아 가슴에 품고 이놈을 대접한다. 이놈을 발로 찼다간 ‘학대했다’는 죄목으로 벌을 받거나 벌금을 내야 한다.
옛날에 이놈은 섬돌까지만 올라올 수 있었지만 마루까지 올랐다간 빗자루로 엉덩이를 사정없이 얻어맞고 마루 밑이나 마당으로 내쫓겼다.
그러나 이제는 이놈이 사람보다 먼저 안방으로 들어가 사람 자는 침대를 자기 잠자리로 차지하고, 게다가 안아주지 않으면 안달까지 한다. 이놈의 대소변은 사람이 받아내고 이제 반려동물이라고 하여 인권에 버금가는 법의 보호를 받고 있다.
이놈은 무엇인가?
뽕밭이 상전벽해 (桑田碧海)가 된다한들 개라는 짐승은 분명 ‘네발짐승’이다.
닭은 고기와 달걀을 얻기 위해서 키웠고, 돼지는 시장에 내다팔거나 돼지고기를 먹기 위해서 키웠으며, 소는 논밭갈이 시켜서 농사짓기 위하여 키웠다. 그리고 개는 집을 지키라고 키웠지만 사실 놀고먹는 놈이었다. 그래서 개를 두고 ‘개 팔자 상팔자’라고 했다. 그렇다고 유난스레 대접받았던 것은 아니다. 어디까지나 네발짐승이었고, 사람이 먹다 남긴 음식 찌꺼기만 얻어먹었다. 오죽하면 ‘개밥신세’라는 말이 생겼을까?
이처럼 집짐승이었던 개가 언제부터인가 사람의 대접을 한 몸에 받는 견공(犬公)이 되어 그야말로 ‘개 팔자 상팔자’라는 말이 현실화되었다.
사람은 인권(人權)을 얻기 위하여 수백 년간 투쟁해 왔지만 개는 네발 하나 까딱 않고 견권(犬權)을 확보한 셈이니 그야말로 ‘개 팔자 상팔자’라는 옛말이 결코 틀린 말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이제 ‘개 같은 놈’이니 ‘개자식’이니 이런 욕지거리는 성립될 수가 없다.
옛날은 낱말 앞에 ‘개’가 붙으면 나쁜 말이 되었다. 먹는 꽃이 참꽃이고, 못 먹는 꽃이면 개꽃이었다. 열매도 마찬가지다. 개살구는 못 먹는 살구였고, 못 먹는 버섯이면 개버섯이라 불렀다.
망신 중에도 제일 가는 망신을 두고 ‘개망신’이라 했다. 제일 못나고 나쁜 사람을 ‘개자식’이라 했고, 못 된 짓거리를 하면 ‘개 같은 놈’이라는 욕을 먹었다.
이제는 개의 신분이 높을 대로 높아져 ‘사람이 개를 모시는 지경’이 되었다. 그리고 ‘개똑똑’ ‘개이뻐’ ‘개쩔어’처럼 ‘개’자(字)마저도 좋은 뜻을 얻었으니 노인의 귀를 어리둥절케 한다. 이젠 함부로 죽이지 조차 못한다. 사람을 죽이면 1년 징역살이로 끝나지만, 개를 죽이면 그 형이 3년이 된다.
아무튼 ‘개 팔자 상팔자’라는 옛말이 맞아떨어진 셈이다.
/ 출처 : 월간 에세이, 윤재근(한양대 명예교수)
※ It's a world where there are many people who are worse than dogs.
@ 노령화 시대와 핵가족시대를 살다보니 반려견 반려묘 와 함께 생활을 하는 인구가 많지요.
자식들이나 가족 사람들에게 소외된 분들이 반려견과 함께살면서 위로와 심적으로 소통을 하면서 사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꼭 개똥을 밖에서 싸게하고 치우지 않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양심을 저버리면 않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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